기업회생 회생기업 M&A 전략, 주의할 점과 포인트 작성일 24-11-19 14:52
페이지 정보
본문
회생기업 M&A가 왜 좋을까?
WIN-WIN 확률이 높다
유명 기업의 인수합병 뉴스를 보다보면, 다 쓰러져 가는 기업을 왜 굳이 사려고 할까? 하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그 답이 아래 뉴스 헤드라인에 있는데요. 사업을 다각화하고 싶은데, 맨땅에 헤딩을 하는 것보다 이미 어느정도 기반이 다져져 있는 기업을 싼 값에 사는 게 더 낫기 때문입니다.
회생기업을 사는 회사 입장에서는 죽어가는 기업을 살린 은인이 되면서, 비교적 싼 가격으로 투자를 한 것이므로 2마리 토끼를 잡은 셈이죠. 하지만 위험부담이 아예 없는 건 아닙니다. 기업경영에 실패했기 때문에 회생을 신청한 것이므로, 리스크를 파악하고 이를 감수할 수 있는 전략들을 치밀하게 세워야 합니다.
실제로 어떻게 M&A 전략을 짜는지 사례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회생회사 M&A 추진전략 (1) 우발채무 조심하기
구상권, 미리 확인하고 가야한다
우발채무는 예상하지 못한 채무를 말합니다. 기업을 운영하다 보면 거래 및 자금을 차입하는 과정에서 보증서를 발급하게 되죠. 이때 하자보증이나 이행보증 등을 쓰는데요. 보증기관들이 보증서를 발급하고 거래하게 됩니다. 이 일들을 모르고 회생기업 M&A를 하면 나중에 보증기관이 대신 갚았던 돈을 청구하게 됩니다. 이를 구상권을 청구한다고 표현하죠.
그래서 M&A를 하는 상황에서 채무와 관련된 모든 계약과 사건들을 파헤쳐야 합니다. 인수되는 회사의 보증기관이나 보증인들이 있는지 모르고 인수합병을 했다가, 나중에 인수한 회사가 모든 책임을 져야하는 일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입니다.
회생회사 M&A 추진전략 (2) 줄어든 채무, 변제금액을 확인하라
법정관리기업의 장점 : 채무감면
회생기업의 장점은 채무가 감면된다는 것입니다. 채무자회사가 법정관리(=기업회생)에 돌입하면 법원은 회사의 재정상태와 장래 엽엉가치를 수치적으로 파악합니다. 조사위원의 조사에 따라 회생기업이 장래 벌어들일 수 있는 수익이 나오면, 그 수익에서 회사 운영에 꼭 필요한 비용들을 변제하고 나머지들을 10년 동안 상환하게 기간을 늘려줍니다.
법정관리를 받지 않은 정상적인 기업을 사려고 했다면, 모든 채무를 떠안아야 합니다. 하지만 회생기업은 변제되는 채무가 있기 때문에 거액의 손실을 부담하지 않아도 됩니다.
회생회사 M&A 추진전략 (3) 향후 일정과 소요기간 파악
대표이사는 경영에만 신경쓰도록
기업회생이 인가 된 후로 대표이사는 기회를 놓치지 않게 경영에만 신경쓰게 됩니다. 그래야 진정으로 회사를 살릴 수 있으니까요. 대신 회생절차는 법무법인 대율 같은 기업회생로펌이 책임을 집니다.
향후 예상 일정과 소요기간 등을 정하지 않고 그때그때 되는대로 진행하면 일이 꼬일 수 있습니다. 회생기업(=채무자기업)은 회생절차 M&A를 통해 출구 전략을 구상하고, 인수기업은 안전하게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집중해야 합니다. 이 두 기업의 목표가 잘 어우러져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도록 법무법인 대율이 잘 조정해야 합니다.
책임의 무게를 버티는 로펌, 법무법인 대율
여러 사람의 생명줄을 쥐고 있다는 책임감으로...
M&A 기업회생은 두 기업의 성공과 실패가 달려있는 문제입니다. CEO, 대표이사, 임원들만 이 일에 집중하는 게 아닙니다. 두 기업에서 종사하는 근로자들도 모두 회생성공을 외치고, 인수합병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확인하고 성공을 기원 할 것입니다. M&A 기업회생이 실패로 돌아가면 피해를 보는 이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기업회생로펌은 막중한 책임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법무법인 대율은 변호사니까, 밥줄이니까, 내가 도산전문변호사니까... 라는 생각으로 사건을 처리하지 않습니다. 여러사람의 생명줄이 우리 로펌에 달려있다는 생각으로, 그들의 히어로이자 어벤져스가 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합니다.
- 이전글육가공업체 기업회생, 스토킹호스 M&A 과정 24.11.19
- 다음글의료법인 의료기업 회생, 병원의 위기를 넘기는 방법 24.11.19